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고 가꾸려고 합니다.
그것은 정원의 아름다움이 우리의 삶을 더욱 건강하게 하고, 풍요롭게 해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정원을 가꾸는데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어렵게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정원수를 잘 못 다루어 오히려 해를 끼치지 않을까 염려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정원수를 가꾸는 것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만큼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정원수를 잘 가꾸려면, 정원수가 생장하는데 필수적인 토양수분, 토양양분, 정지 및 전정, 병해충방제, 이용밀도 등을 너무 많지도 않고 너무 적지도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정원수를 잘 알고 가꾸면, 정원수들은 우리에게 실용적이고, 기능적이며,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정원을 선물할 것입니다.
그러나 잘못된 정원수 가꾸기는 자칫 나무의 생장을 어렵게 하거나 고사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위 ‘잘 알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 합니다.
이 책의 저자 사이다 이사오(采田 勳) 선생은 정원 가꾸기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이 정원수 가꾸기를 할 때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원사가 알려주는 정원손질 백과」를 저술 하였습니다.
두양사 이윤형 사장님께서는 한국의 정원메니아들에게 이 책을 알기 쉽게 번역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저는 30여년 동안 정원이나 조경현장, 연구실, 대학 강의실 등에서 나무 심기와 가꾸기를 실무적으로 해왔는데 이 책은 우리 생활 속의 정원에서 실제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감히 감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하여 여러분들이 정원수를 아름답게 가꾸어 그 정원 속에서 보다 더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을 향유하시길 기원합니다.
김 도 균 배상